스마트그리드 확산으로 전국에 에너지신산업의 뿌리를 내린다!
스마트그리드 확산으로 전국에 에너지신산업의 뿌리를 내린다!
  • 김수아 기자
  • 승인 2015.12.22 2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마트그리드 확산사업 업무협약식』개최
에너지 효율을 최적화하는 차세대 지능형 전력 인프라 시스템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윤상직)는 8개 컨소시엄 주관사, 13개 지방자치단체, 유관기관 등이 참석한 가운데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추진되는‘스마트그리드 확산사업’에 참여하는 주체들 간의 지속적인 협력을 강화하기 위한 업무협약을 을(22일) 12. 22(화) 르네상스호텔에서 체결했다.

에너지와 정보통신기술(이하 ICT)의 결합을 통해 다양한 융복합 비즈니스 모델의 창출이 가능한 스마트그리드는 에너지신산업의 기반이 되는 핵심 플랫폼으로서 중요성이 크게 부각되고 있다.

온실가스를 감축하면서 새로운 시장과 일자리를 창출하는 에너지신산업은 올해 핵심 국정개혁과제의 하나로, 신기후체제 출범에 따라 우리 산업의 새로운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으며, 스마트그리드 확산사업은 지난 11월에 발표한 ‘2030 에너지신산업 확산 전략’의 일환으로 그간 다양한 시범․실증 사업을 통해 검증된 수익 창출이 가능한 사업모델을 전국 13개 지역에 위치한 실제 환경(주택가, 공단, 상업지구 등)에서 구현하고자 마련되었다.

< 스마트그리드 확산사업 개요 >

ㅇ 사업 예산 : 총 5,668억원(국비 660억원)

ㅇ 사업 지역 : 총 13개 지역(광역 8개, 기초 5개)

ㅇ 참여 기업 : 8개 컨소시엄 내 다수의 대․중소기업 참여

ㅇ 수혜 대상 : 일반 가정 15만 가구, 빌딩․공장 494개소 등

ㅇ 사업 기간 : ’16년~’18년(정부․민간 공동) / ’19년~’25년(민간 의무 운영)

이번 행사에서 산업부와 8개( 한국전력, SK텔레콤, 현대오토에버, KT, LS산전, 포스코ICT, 짐코, 수완에너지) 컨소시엄 주관사, 한국스마트그리드사업단은 본 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을 바탕으로 전국에 걸쳐 스마트그리드 생태계를 조성하기로 합의했다.

이와함께, 사업대상 지자체들도 각 컨소시엄의 원활한 사업 수행을 적극적으로 뒷받침하기 위하여 지역 주민의 수용성 제고를 비롯한 행정적․재정적 지원을 제공하기로 협약하였다.

사업대상 지자체 : 서울, 대구, 부산, 제주, 인천, 전북, 충남, 경북, 강릉․동해(강원), 창원(경남), 남양주(경기), 광산구(광주) 등

업무협약 이후에는 산업부 문재도 제2차관 주재로 사업 추진에 걸림돌이 되는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다양한 의견수렴을 통해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시간을 나눴으며,  논의 과정에서 산업부, 참여기업, 지자체가 정기적으로 사업 추진 현황을 점검하고 발전방안을 토론하는 자리가 필요함을 공감하고 ‘스마트그리드 확산 정책 협의회’를 구성․운영하기로 결정했다.

문재도 차관은 개회사를 통해 “스마트그리드는 에너지프로슈머, 저탄소 발전, 전기자동차, 친환경 공정이라는 에너지신산업의 4대 분야를 모두 관통하는 연결고리”라고 중요성을 강조하고, “컨소시엄 주관사들은 스마트그리드가 우리의 새로운 성장동력이 될 수 있도록 보다 과감한 투자를 통해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해 주기를 그리고 스마트그리드가 익숙하지 않은 지역 주민들과 기업의 가교가 되어 스마트그리드가 주민 생활 속에 정착하는데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해 줄 것“을 당부했다.

아울러, 정부도 소규모 전력 또는 남는 전력을 팔 수 있는 에너지프로슈머 시장 개설, 계절별․시간대별 차등 요금제 확대 적용 등 새로운 시장 창출을 이룰 수 있는 제도 개선을 통해 스마트그리드가 조기에 구축되어 에너지신산업의 꽃을 피우는 데 총력을 다 하겠다.“ 라고 말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