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M 인공지능, 모든 '왓슨 API' 한번에 본다.
IBM 인공지능, 모든 '왓슨 API' 한번에 본다.
  • 김수아 기자
  • 승인 2017.07.15 00: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재, 왓슨(Watson) API는 언어, 말하기, 이미지, 데이터 분석 등 네 가지 영역에서 12개 API를 제공하고 있다.
IBM Watson 이미지(사진:IBM)

최근 많은 인공지능(AI) 관련 기업들이 API를 공개해 개발자들을 끌어 모으고 있다. 그 중 IBM은 전 세계 클라우드 플랫폼중 가장 다양한 API를 제공하고 있으며, IBM의 API는 인공지능 왓슨(Watson)의 기능을 탑재하고 있다. 본지에서는 왓슨 API가 무엇인지, 또 어떤 기능이 있는지 하나씩 간략히 소개해 보며, 관련 데모 영상과  IBM 인공지능 API를 직접 다운로드 할 수 있는 링크를 첨부해 본다.

왓슨 API란, IBM 왓슨의 코그너티브(Cognitive) 기술을 담아 애플리케이션이나 솔루션을 개발할 수 있도록 모듈화 한 서비스로 현재 언어(Language), 말하기(Speech), 이미지(Vision), 데이터 분석(Data Insight) 네 가지 영역에서 총 12개의 API가 제공되고 있으며, IBM의 클라우드 플랫폼 ‘블루믹스’ 상에서 이용할 수 있다.

네 가지 영역에서 총 12개의 API

또한 개발자들은 왓슨 API를 원하는 방식으로 조합해 코그너티브 컴퓨팅 기술상에서 구동되는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제작할 수 있다. 예로 자연어 분류(Natural Language Classifier) 및 자연어 이해(Natural Language Understanding) 기능을 이용해 챗봇을 만들거나, 사람의 목소리 톤 분석(Tone Analyzer)이나 성격 분석 기능(Personality Insights)을 이용해 개개인의 성향에 맞는 금융상품 등을 추천할 수 있다.

다음은 언어(Language) 7종, 말하기(Speech) 2종, 이미지(Vision) 1종, 데이터 분석(Data Insight) 2종 등 총 네 가지 영역에서 총 12개 종의 API를 간단한 설명과 관련 영상이나 다운로드 링크이다.

1. Conversation API

자연어를 이해하고 메시징 플랫폼 및 웹 사이트, 모든 장치에 배포하는 채팅 봇 구축할 수 있다. Watson Conversation을 사용하면 모바일 장치, Slack과 같은 메시징 플랫폼 또는 실제 로봇에서도 여러 봇 또는 가상 에이전트를 신속하게 구축, 테스트 및 배포할 수 있다. 대화에는 코딩 경험 없이도 앱(APP)과 사용자 간의 자연스러운 대화를 만드는 데 도움이 되는 시각적 대화 작성 도구가 탑재돼 있다.

해당 홈페이지 및 다운받기(바로가기)

2. Language Translator API

여러 언어로 콘텐츠 번역할 수 있으며, 언어 번역기는 텍스트를 한 언어에서 다른 언어로 번역합니다. 이 서비스는 고유한 용어 및 언어를 기반으로 사용자 정의 할 수 있는 여러 도메인 별 모델을 제공한다. 예로, 언어 번역기를 사용하여 전 세계에서 뉴스를 가져 와서 사용자의 언어로 발표하고, 고객과 자신의 언어로 의사를 소통하는 등의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해당 홈페이지 및 다운받기(바로가기

3. Natural Language Classifier API

자연어 분류기로 자연 언어를 자신있게 해석하고 분류할 수 있으며, Natural Language Classifier 서비스는 텍스트 뒤에 있는 의도(의미)를 이해하고 해당 분류를 반환하며, 신뢰 점수를 완성한다. 예로, "오늘과 같은 날씨가 어떤가요? 또는 "날씨가 더운 가요?" 또는 "오늘은 날씨가 좋을 것 같아요?"는 일반적으로 "기온(온도)"에 관해 묻는 여러 방법인 것이다. NLC를 사용하여 컨택 센터의 질문에 답변하고, 대화방을 만들고, 작성한 콘텐츠의 양을 분류하는 등의 작업을 수행 할 수 있다.

해당 홈페이지 및 다운받기(바로가기

4. Natural Language Understanding API

고급 텍스트 분석을 위한 자연어 처리 API로 자연 언어 이해를 사용하여 개념, NTT, 키워드, 범주, 감정, 관계, 의미론적 역할과 같은 컨텐트에서 메타 데이터를 추출하기 위해 텍스트를 분석하는 방식으로 Watson Knowledge Studio를 사용하여 개발된 사용자 정의 주석 모델을 사용하면 도메인 별 NTT 및 구조화되지 않은 텍스트의 관계를 식별 할 수 있다.

Natural Language Understanding 이미지(사진:IBM)

해당 홈페이지 및 다운받기(바로가기)

5. Personality Insights API

성격 특성과 필요 및 가치를 서면 텍스트로 이해한다. 이 성격 통찰력은 사람에 따라 각 성격 특성을 추출하는 방법으로 이 서비스를 사용하여 개인화된 메시징 및 권장 사항을 통해 경험을 조정할 수도 쌓을 수도 있다. 이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사용하려면 최소 1200 단어의 입력 텍스트를 권장한다고 한다.

해당 홈페이지 및 다운받기(바로가기)

6. Retrieve and Rank API

기계학습을 통한 정보 검색 향상과 검색 및 순위를 지정할 수 있다. 또한 Retrieve 및 Rank는 문서 모음에서 가장 관련 있는 정보를 나타낼 수 있다. 예를 들어, R & R을 사용하면 숙련된 기술자가 조밀한 제품 설명서의 솔루션을 신속하게 찾을 수 있으며, 컨택 센터 상담원은 평균 통화 처리 시간을 개선하기 위해 신속하게 응답을 찾을 수도 있다. 검색 및 순위 서비스는 "기본적으로" 작동하지만 결과를 향상 시키려면 사용자 별 정의를 별도로 지정할 수도 있다.

해당 홈페이지 및 다운받기(바로가기)

7. Tone Analyzer API

IBM Watson ™ Tone Analyzer 서비스로 언어 분석을 통해 서면 텍스트의 톤과 스타일을 이해하고 작성된 텍스트의 통신 신호를 감지한다. 톤 분석기 서비스를 사용하여 대화 및 커뮤니케이션을 이해한 다음 적절한 방법으로 고객에게 응대할 수 있다.

해당 홈페이지 및 다운받기(바로가기)

8. Speech To Text API

인간의 목소리를 서면으로 변환해주는 API로 텍스트에 대한 Watson Speech는 오디오 음성을 텍스트로 변환한다. 예로, 콜센터에서 통화 내용을 녹음하여 대화중인 내용을 식별하고, 통화를 이관하고, 콘텐트를 이해할 수 있다. 음성-텍스트를 사용하여 음성 제어 응용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으며, 모델을 사용자 정의로 제품 이름, 민감한 주제 또는 개인의 이름과 같이 가장 많이 관심이 있는 언어 및 내용의 정확성을 향상시킬 수도 있다.

해당 홈페이지 및 다운받기(바로가기)

9. Text To Speech API

텍스트를 음성으로 변환시켜 디바이스가 사람처럼 말할 수 있는 Text to Speech는 작성된 텍스트를 다양한 언어(각 국)와 목소리로 자연스러운 소리로 변환시킨다. 특정 단어의 발음을 사용자 정의로 제어하여 완벽한 음성 상호 작용을 제공 할 수 있다. 예로 어린이들을 위한 대화형 장난감을 개발하고, 콜센터 상호 작용을 자동화하고하는 등 다양한 분야에 접목시킬 수 있다.

해당 홈페이지 및 다운받기(바로가기)

10. Visual Recognition API

시각적 인식은 이미지의 내용을 이해한다는 것으로 시각적 개념은 이미지에 태그를 지정하고, 음식을 인식하며, 인간의 얼굴을 발견하고, 대략적인 나이와 성별을 찾고, 컬렉션에서 유사한 이미지를 찾는다. 나만의 맞춤 개념을 만들어 서비스를 교육할 수도 있으며, 시각적 인식을 통해 소매점의 드레스 유형을 감지하고 재고품에 손상된 과일을 식별하는 등의 작업을 수행 할 수 있다.

해당 홈페이지 및 다운받기(바로가기)

11. Discovery API

인지형 검색 및 콘텐츠 분석 엔진을 신속하게 구축할 수 있으며, 변환, 정규화, 농축을 통해 비정형 데이터의 가치를 추출한다.(아래 영상은 12. Discovery news API 내용도 포함한다)

해당 홈페이지 및 다운받기(바로가기)

12. Discovery news API

Discovery News는 인지통찰력이 풍부한 공개 데이터 세트이며, Watson Discovery Service에 포함되어 있다. Discovery News에는 주로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되는 영어 뉴스 소스가 포함돼 있으며, 매일 10만개 이상의 새로운 기사와 블로그가 추가되며, 10만개 이상의 출처에서 제공된다.

해당 홈페이지 및 다운받기(바로가기)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