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러스로직, 아마존 알렉사 음성 서비스용 음성 캡처 개발 키트 공개
시러스로직, 아마존 알렉사 음성 서비스용 음성 캡처 개발 키트 공개
  • 정한영 기자
  • 승인 2017.07.11 11: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완벽한 저전력 2 마이크 솔루션으로 탁월한 알렉사 음성 소통 경험 구현
아마존 알렉사 음성 서비스용 음성 캡처 개발 키트(사진:시러스로직)

오디오 및 음성 IC 업계 리더 기업인 시러스로직(Cirrus Logic)은 인공지능 비서 스피커와 음성 제어 장치, 핸즈프리 휴대형 스피커, 네트워크 스피커 등 스마트 홈 애플리케이션에 최적화된 ‘알렉사 음성 서비스’(Alexa Voice Service, 약칭 AVS)용 개발 키트를 오늘(11일 현지시각) 공개했다.

시러스로직 IC와 소프트웨어 설계를 기반으로 한 ‘아마존 AVS용 음성 캡처 개발 키트’(Voice Capture Development Kit for Amazon AVS)는 제조사들로 하여금 시끄러운 환경이나 음악 재생 중에도 높은 정확성의 호출(wake-word)기능과 명령 해석을 지원하는 알렉사 지원 제품으로 빠른 시장 진입이 가능하도록 도와준다.

아마존 AVS용 저전력 음성 캡처 개발 키트에는 시러스로직의 CS47L24 스마트 코덱, CS7250B 디지털 MEMS 마이크를 비롯해 음성 제어, 소음억제, 에코 제거(echo cancelation)를 위한 사운드클리어(SoundClear®) 알고리즘을 갖춘 레퍼런스 보드가 포함돼 있다. 턴키형 음성 캡처 레퍼런스 디자인은 실제 환경에서 ‘알렉사’의 호출어 감지 및 오디오 인식 능력을 향상시킨다.

소음이 심한 환경에서 제법 멀리 떨어진 거리에서도 음성을 감지할 수 있다. 또한 큰 볼륨의 음악이나 알렉사 반응 재생 중에도 사용자 명령을 안정적으로 인식할 수 있다. 스마트 코덱은 온-칩으로 구현된 고성능 디지털-아날로그 컨버터(DAC)와 2와트 모노 스피커 드라이버를 이용해 하이파이 오디오 재생을 지원한다.

프리야 아바니(Priya Abani) 알렉사 음성 서비스 담당 이사는 “시러스 로직과 손잡고 주문자상표부착생산(OEM) 업체들이 더 많은 스마트 스피커와 기타 오디오 폼팩터에 알렉사를 구현할 수 있도록 지원하게 돼 기대가 크다”고 말했다. 아바니 이사는 “시러스 로직의 아마존 AVS용 음성 캡처 개발 키트는 첨단 음향 튜닝과 함께 검증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부품을 제공해 디바이스 제조사가 보다 빠르고 효율적으로 제품을 출시할 수 있도록 해준다”고 설명했다.

칼 알버티(Carl Alberty) 시러스로직 오디오 제품 마케팅 담당 부사장은 “시러스로직은 오디오 및 음성 IC와 소프트웨어 분야의 경험을 바탕으로 스마트 홈 제품 제조사들이 알렉사 지원 제품을 개발할 수 있도록 사용하기 쉬우면서도 강력한 음성 캡처 개발 키트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는 “우리의 AVS 개발 키트는 뛰어난 음성 명령 성능을 구현하며 OEM 업체들은 이를 시러스로직 툴과 소프트웨어와 같이 사용하여 탁월한 알렉스 음성 소통 성능을 가진 하이파이 스피커를 시장에 신속하게 출시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시러스로직의 음성 인식 솔루션은 소음과 기타 실제 환경의 방해요소를 억제하여 보다 정확하고 안정적인 음성 소통을 지원함으로써 사용자 경험을 증진하도록 한다. 이 기술은 조용하거나 시끄러운 환경, 사용자가 기기에서 수 미터 떨어져 있는 환경에서도 ‘알렉사’의 호출어 감지 성능을 향상시켜준다.

시러스로직의 에코 제거 기술은 음악이 크게 재생되거나 알렉사가 반응하는 도중에도 사용자가 명령어를 말하면 이를 인식할 수 있도록 함으로 알렉사가 새로운 명령에 정확히 반응할 수 있도록 하므로 탁월한 사용자 경험을 구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시러스로직의 MEMS 마이크의 초저잡음 플로어와 광폭 동적 범위(130dB)는 소음이 심한 까다로운 조건에서도 정확한 음성 인식을 지원 가능하도록 하고 시러스로직의 사운드클리어 알고리즘의 사용은 알렉사 호출어와 명령 정확성을 저해할 수 있는 소음을 차단하도록 해준다.

시러스로직의 스마트 코덱은 하이파이 DAC, 스테레오 헤드폰 앰프, 모노 스피커 앰프를 통합하여 OEM 업체들이 저렴한 비용으로 하이엔드 스피커부터 단순한 디지털 보조장치를 아우르는 다양한 제품을 생산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초저전력 휴대형 장치와 액세서리 부문의 필요성을 고려한 설계로 경쟁 솔루션에 비해 일반적으로 80% 정도 적은 전력이 소모된다.

이 키트는 음성 인식 보드와 2개의 고성능 마이크 어레이, 라즈베리파이3(Raspberry Pi 3, 약칭 RPi3), 스피커 등 즉각적인 생산성을 위해 필요한 모든 펌웨어가 선탑재된 마이크로SD 카드를 포함하는 종합 솔루션이다.

시러스로직의 제어 콘솔은 여러 가지 RPi3 제품의 구동을 간단하게 해주며 음향 튜닝과 진단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견고하고 사용자 친화적인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음성인식 레퍼런스 보드의 기본 설계와 부품 목록(BOM)은 대부분의 AVS 응용제품에 최소화된 맞춤 설정으로 사용가능 하도록 설계되어 있어, 시장 출시에 소요되는 기간을 더욱 단축해 줄 수 있도록 한다. 

참고) AVS 지원 기기를 개발 중인 OEM 업체는 아마존 개발자(Amazon Developer) 사이트에서 더 많은 정보를 찾아볼 수 있다. 아마존 개발자 웹사이트 링크: https://developer.amazon.com/alexa-voice-service/dev-kits.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