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젠 닷넷을 미리 살펴본다.
타이젠 닷넷을 미리 살펴본다.
  • 정한영 기자
  • 승인 2017.07.07 23: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월 6일 타이젠 닷넷 프리뷰 #4(Tizen .NET Preview #4, ‘이하 프리뷰 #4)를 공개

타이젠은 리눅스 기반의 모바일 운영체제(OS)로 최근 타이젠 웹사이트(www.tizen.org)에 타이젠 4.0의 첫 번째 오픈소스 코드인 ‘마일스톤 1(Milestone 1)이 공개되었다. 삼성전자는 현재 타이젠 OS를 활용하는 유일한 기업으로서, 타이젠 4.0을 기반으로 다양한 제품에 대응할 수 있는 강력한 IoT 플랫폼을 구축할 계획이라고 한다.

타이젠은 지난해 11월 17일 프리뷰 #1을 시작으로 올해 1월과 3월에 프리뷰 #2, 프리뷰 #3를 각각 배포했으며, 이어 7월 6일 타이젠 닷넷 프리뷰 #4(Tizen .NET Preview #4, ‘이하 프리뷰 #4)를 공개한다고 발표했다.

프리뷰 #1에선 타이젠에 마이크로소프트(MS)의 오픈소스 플랫폼인 닷넷(.NET)을 탑재하며, 애플리케이션(이하 ‘앱’) 개발자를 위한 새로운 개발 언어를 공개했으며, 프리뷰 #2는 프리뷰 #1보다 호환 UI 구성요소(UI component)가 증가했다. 타이젠 3.0 M2(Tizen Milestone 2)에서 사용하던 API(Native API)를 C# 언어로 지원하는 타이젠 플랫폼 특화 API(Tizen Platform-Specific API)로 변경해, 그 지원범위가 확대되었다.

다음으로 배포된 프리뷰 #3에서는 타이젠 스튜디오(Tizen Studio)에서 제공하던 작업기록 보기(Log Viewer)와 장치 관리자(Device Manager)를 타이젠 전용 비주얼 스튜디오 개발환경(Visual Studio Tools for Tizen)에 포함시켜 비주얼 스튜디오(Visual Studio)에서도 타이젠 전용 툴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이번에 발표한 프리뷰 #4에서는 마이크로소프트(MS)와 닷넷 커뮤니티(.NET community)가 함께 오픈소스로 개발하고 있는 닷넷 코어 2.0 프리뷰(.NET Core 2.0 Preview)을 포함한 타이젠 전용 비주얼 스튜디오 개발환경(Visual Studio Tools for Tizen)이 공개되었다.

Emulator에서 갤러리 앱을 실행한 화면

또한, 프리뷰 #4는 이전 버전보다 다양한 x64 TV와 모바일, 그리고 x86 TV에뮬레이터가 제공됐으며, 에뮬레이터 관리자(Emulator Manager)를 통해 원하는 에뮬레이터를 선택해 타이젠 닷넷(Tizen .NET) 앱을 실행시킬 수 있을 정도로 유연한 개발 환경을 제공한다.

닷넷 코어 2.0 프리뷰 미리보기

닷넷 코어(.NET Core)는 마이크로소프트가 윈도우에서 벗어나 독립적인 플랫폼으로 제작한 오픈소스로, 리눅스에 대한 지원은 닷넷 개발 역사상 가장 거대한 변화 중 하나였으며, 이번 프리뷰 #4에 포함된 닷넷 코어 2.0은 기존 버전에 비해 다음과 같은 기능이 개선되었다.

△닷넷 코어 1.x(.NET Core 1.x) 환경에서 활용할 수 있는 API가 100% 이상 증가했으며, △닷넷 표준 2.0(.NET Standard 2.0) 지원으로 더 많은 API를 사용할 수 있다. △닷넷 프레임워크(.NET Framework)와 누겟 패키지(NuGet packages)에 대한 참조를 제공해 윈도우 프로그램 개발 및 오픈소스 패키지 관리에 도움을 받을 수 있게 되었다.

프리뷰 #4에 추가된 타이젠 특화 API

타이젠 특화 API는 각 장치의 특성을 살린 기능들을 앱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API로 프리뷰 #4에서는 아래의 API들이 추가되어 사용자들의 편의성을 증대시켰다.

△Tizne.Log 타이젠의 시스템 로그에 메시지를 기록할 수 있게 됐으며, △Tizen.Multimedia.Radio 타이젠 닷넷에 라디오 기능이 추가된다. △Tizen.Network.IoTConnectivity 사물인터넷 오픈소스 기술인 IoTivity 프로젝트를 기반으로 한 Resource, Remote Resource, Request, Response 클래스를 제공한다. △Tizen.Security.TEE 다양한 운영 환경에서 실행되는 클라이언트 응용 프로그램을 신뢰할 수 있는 실행환경을 Trusted Execution Environment(이하 TEE)라 하며, TEE 내에서 실행되는 응용 프로그램을 위해 보완 관련 통신 기능을 이용할 수 있게 된다. △Tizen.Uix.VoiceControl 음성 인식으로 장치를 통제할 수 있는 클래스가 제공된다.

추후 공개될 타이젠 닷넷에서는 △Package Manager(패키지를 설치 또는 제거하는 툴) △CLI(명령 라인 인터페이스) △Profiler(시스템 자원의 활용도를 분석할 수 있는 툴) △더욱 풍부해진 타이젠 특화 플랫폼 API와 Tizen.Xamarin.Forms.Extension API 등의 신규 툴이 소개될 예정이라고 한다.

타이젠 닷넷은 닷넷 코어(.NET Core), 닷넷 표준(.NET Standard), 타이젠 플랫폼 특화 그리고 iOS와 안드로이드 등의 다른 OS와 호환되는 멀티 플랫폼용 UX 자마린폼스(Xamarin.Forms)처럼, C# 언어로 만들어진 다양한 API를 이용해, 쉽고 빠르게 앱을 개발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한편 타이젠 개발자들은 공개되는 최신 버전의 타이젠 닷넷 프리뷰를 사용함으로써, 닷넷 개발 환경에 보다 익숙해지는 기회가 될 것이다. 더 자세한 정보는 타이젠 개발자 홈페이지(바로가기)에서 확인할 수 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